2017년 1월 눈 내리는 날 운현궁을 관람하면서 문화재 보존이 필요한 부분의 사진을 포스팅 하다 :: 생각꾸러미의 문화산책

2017년 1월 눈 내리는 날 운현궁을 관람하면서 문화재 보존이 필요한 부분의 사진을 포스팅 하다

이번 포스팅에서는

 

20171월 눈 내리는 날

 

운현궁을 관람하면서

 

적지않게 놀랐던 부분에 대한

 

사진을 담아보았다.




운현궁을 이곳저곳 관람하면서

 

문풍지가 많이 훼손된 것을

 

볼 수 있었다.





왼쪽에 있는

 

문풍지가 많이 훼손된 것을 볼 수 있는데,

 

구석진 곳이 아니라

 

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던

 

이로당에서 잘 보이는 장소이기도 하다.

 




문풍지가 훼손된 곳은

 

이곳저곳 많았다.





물론

 

위에 사진들에서처럼

 

크게 훼손된 것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.

 





그러나

 

작은 흠이

 

크게 커질 수 있다는 가능성은

 

충분하다.





아직 흠이 작을 때

 

이를 보완할 수 있는

 

대책이 필요할 것 같다.

 

 




사실

 

작은 흠이 눈에 잘 띄는 것은 아니다.

 

 




운현궁은 국내외의 많은 관람객들이

 

평일에도 자주 드나드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다.

 

앞에서 살펴보았던 문풍지 훼손은

 

단순히 훼손 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,

 

다른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는

 

가능성이 농후하다.

 

관람을 용이하게 해주는

 

편안한 해설 서비스 제도와

 

안내도의 구축도 중요하지만

 

문화재의 소중함을 자각하면서

 

이를 보존하려는 노력이 관람객과 관리 차원에서

 

필요하다고 생각한다.

Designed by CMSFactory.NET